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최현진 학생, 한국수자원학회 ‘올해의 논문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700
작성일
2024.06.04
첨부
최현진 학생, 한국수자원학회 ‘올해의 논문상’ 수상
 

- 토목공학과 수문학연구실 박사과정생 성과
- 딥러닝 기반의 초해상화 기법 활용, 도시 침수 해석 결과의 정확성 높여


우리 대학 토목공학과 수문학연구실(지도교수 노성진) 소속 최현진 박사과정생이 ‘2024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에서 ‘올해의 논문상’을 수상했다.

‘올해의 논문상’은 지난 1년간 한국수자원학회 논문집에 게재된 논문 가운데 가장 우수한 논문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해당 연구의 학문적 기여도와 독창성, 국제적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결정되며, 학술지 특집기사 또는 논문집 편집장의 메모를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저자는 한국수자원학회와 교류하는 외국 학회의 학술대회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최현진 학생의 수상 논문 제목은 ‘고해상도 도시 침수 해석을 위한 딥러닝 기반 초해상화 기술 적용’으로, 딥러닝 기반의 초해상화 기법을 활용해 저해상도 도시 침수 정보를 고해상도로 침수 정보로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현진 학생은 이를 통해 저비용으로 도시 침수 해석 결과의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번 논문에는 지도교수인 노성진 교수와 수문학연구실 소속 이송희(석사), 우현아(석사과정), 김민영(석사과정)이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한편, 2024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는 지난 5월 9일부터 양일간 제주 신화월드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