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무선첨단네트워크시스템연구실 학생들,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202
작성일
2024.10.11
첨부
무선첨단네트워크시스템연구실 학생들,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IT융복합공학과 강아현, Nugraha Ramdhan, 박진수 학생 선정

무선첨단네트워크시스템연구실(지도교수 신수용) 소속의 IT융복합공학과 학생들이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석사과정 강아현 학생은 지난 9월 25일 소노캄 제주에서 열린 ‘제5회 한국인공지능학술대회’에서 'AI 기반 화재 상황 소방 차량 배치 시스템' 논문으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강아현 학생은 이 논문을 통해 드론과 AI 기반 객체 탐지 기술을 활용해 소방 차량의 실시간 배치를 최적화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YOLOv8s 모델을 사용하여 화재 현장의 상황을 분석하고 최적의 배치 위치를 설정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박사과정 Nugraha Ramdhan(누그라하 람단), 석박사통합과정 박진수 학생은 지난 6월 19일 라마다프라자 제주에서 열린 2024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각각 ''Blockchain Meets Autonomous Electric Taxis: Innovating for Security and Efficiency for Sustainable Future(블록체인과 자율 전기 택시의 융합: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보안 및 효율성 혁신)'와 '멀티 UxV 기반 객체 식별을 위한 다시점 객체 매칭 기술에 대한 연구' 논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Nugraha Ramdhan 학생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자율 전기 택시의 보안과 효율성을 높이는 연구를 수행했으며, 이를 통해 예약 및 결제 시스템의 투명성과 데이터 관리의 안전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박진수 학생은 멀티 UxV 환경에서 객체 식별을 위한 다시점 객체 매칭 기술을 탐구했으며, ORB-SLAM과 DeepSORT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UxV 간의 시야 중첩을 기반으로 객체를 식별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무선첨단네트워크시스템연구실 책임자로 학생들의 지도를 맡고 있는 신수용 전자공학부 교수는 차세대 무선 통신, 무인 자율 이동체,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의 활발한 연구를 통해 현재까지 SCIE 논문 140편, SCOPUS 40편, 국내 학술지 30편을 게재했다. 총 5,638회의 피인용을 기록했으며, 최근 세계 상위 2% 연구자에 선정된 바 있다. 우리 대학 BK21FOUR 교육연구단장, ICT혁신인재4.0 사업단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올해 ‘초연결 기반 협력형 무인 자율이동체’ 분야를 연구하는 대학ICT연구센터를 신규로 유치하여 지역의 석·박사급 고급 인력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