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2021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작성자
KITNEWS
조회
4156
작성일
2022.01.04
첨부
2021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 설계자동화및데이터융합연구실 학생들, ‘시각장애인 위한 컵 고리’ 제작


우리 대학 기계시스템공학과 설계자동화및데이터융합연구실(지도교수 권순조) 학생들이 ‘2021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융합 부문에서 ‘대상’에 해당하는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가 주최하고, 삼성 및 사랑의 열매에서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일반 부문 75개 팀, 융합 부문 27개 팀, 시제품 부문 29개 팀이 참여했으며, 그 가운데 36개의 팀이 본선에 진출해 우리 대학 학생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기계시스템공학과 3학년 이주은, 김현식, 김건영 학생으로 구성된 팀 ‘LOCKING’은 비접촉식 센서와 3D 프린터를 이용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컵 고리’를 제작했다. 학생들은 이 컵 고리에 수위 센서를 부착하여 일정 수위 이상의 액체가 감지되면 경보음이 울려 흘러넘치지 않도록 했다. 또한 온도감지 센서도 부착해 일정 온도 이상이 되면 역시 경보음을 울려 화상의 위험도 줄이게 했다. 

이주은 학생은 “시각장애인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을 구현하기 위해 팀원들이 직접 안대를 쓰고 사용하며 제품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며, “함께 고생한 팀원들과 열정적으로 지도해 주신 권순조 교수님께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며, 앞으로도 장애인을 위한 제품을 연구하는 데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1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은 12월 22일에 온라인으로 진행됐다.